보이지 않는 추천장
어느 사립 고등학교에서 국어 선생님 임용을 위한 면접 시험이 있었습니다.단 한 명의 선생님을 뽑는데 지원자는 무려 사십여 명이나 되었습니다.면접관은 교장 선생님을 비롯한 학교 임원 몇몇이었습니다.응시자 대부분이 우수한 성적으로 일류대학을 졸업한 총명한 젊은이들이었고,게다가 저명한 교수들의 추천장을 들고 온 이들도 많았습니다.그런데 교장 선생님은 추천장을 가지고 온 사람들을 모두 불합격시키고 추천장도 없고,일류대학 출신도 아닌 한 젋은이를 임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교감 선생님을 비롯하여 참석한 다른 임원들은 교장 선생님의 선택에 다들 의아해 하며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 젊은이의 행동이 나의 마음을 움직인 추천장이었소.”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모여든 임원들에게 교장 선생님은 그 젊은 이의 추천장의 진가를 조목조목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심 무렴이었습니다.한 학생이 불편한 다리 때문에 운동장에 넘어져 있었습니다.그런데 아까 그 청년이 그 학생에게 다가가 더군요.그러더니….”
청년이 넘어진 학생에게 일부러 다가가 도와주더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운동장을 지나오면서 아이들이 던진 공에 머리를 맞았을 때에도 행동이 남달랐습니다.놀란 아이들은 미안한 마음에 멋쩍게 머리만 긁고 서 있었는데 그는 화를 내기는커녕 오히려 천진한 웃음으로 아이들의 놀란 가슴을 쓸어 주었습니다.”
교장 선생님의 청년에 대한 칭찬은 계속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면접 보는 데만 급급해 어느 누구도 교실에 버려진 휴지 조각엔 관심조차 없었습니다.하지만 그는 확실히 달랐습니다.”
교장 선생님은 우연히 그 젊은이의 행동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본 것입니다.
“나는 확신했습니다.저런 젊은이라면 학생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훌륭한 선생님이 될 거라고 말입니다.”
교장 선생님의 이야기가 끝나자 이제야 그 깊은 속뜻을 알겠다는 듯 모두 고개를 끄덕였고,한낱 종이 쪼가리가 아닌 행동으로 확인한 보이지 않는 추천장의 값어치를 알게 되었습니다.